티스토리 뷰

만65세 이상 혜택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면서 정부를 비롯한 지자체에서는 다양한 지원 정책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종류도 다양하고 지원하는 방식도 달라서 정책을 몰라서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만65세 이상 혜택은 소득과 관계없이 나이를 기준으로 하는 정책과 소득이 적은 분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만65세 이상 혜택은 교통요금 할인이 있습니다. 지하철 이용시 무임승차가 가능하고 ktx, srt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신분증과 건강보험증처럼 본인이 만65세 이상이라는 것을 증빙할 필요가 있고요. 특히 열차 할인의 경우에는 주말 및 공휴일은 혜택이 적용되지 않아서, 요일에 각별히 신경을 쓰는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국내선 항공과 여객선은 운임의 각 10%, 20% 할인이 적용되고 있어서 이러한 혜택도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대중교통 중에서 버스에 대해서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국공립박물관과 고궁처럼 다양한 시설에 대해서도 무료입장이 가능하고요. 입장료를 받는 많은 시설들이 만65세 이상 혜택으로, 무료입장을 하는 경우가 많고 국공립 국악원은 50%할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65세 이상 혜택으로 틀니의 경우 30%할인이 적용되고 임플란트는 최대 2개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병원 부담이 줄어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 부모님만 하더라도 매년 치과를 다니고 있으신데요. 이때 지출하는 비용이 많이 부담된다고 하시더라고요.

 

또한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만65세 이상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을 제공하고 있어요. 전국 보건소 및 지정의료기관에서 접종을 하는데 기간이 정해져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소득층에 해당하는 만65세 혜택은 치매검진, 치매치료 지원도 진행 중이고요.

 

기초연금수급자에 해당하는 만65세는 통신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최대 11천원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통신비가 월 22,000원 미만이면 50% 감면이고 이상이면 11000원입니다. 통신비 지원제도의 경우 은근히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어서 주변에 대상자들이 있다면 통신비 감면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55세 이상 어른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활용에 대해서 무료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65세 이상 혜택으로 인터넷 사용, 한글 프로그램, 컴퓨터 기초 교육등 다양한 내용에 대해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 점점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은퇴 이후에도 일을 하고 싶어하는 어르신들이 많이 있는데요.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는 다양한 일자리 제공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거리환경지킴이, 시니어클럽, 소규모 사업운영 등을 통해 어르신 일자리를 제공한답니다. 만65세 이상 혜택으로 각종 세금 공제도 살펴보면 좋은데요. 상속세 공제 및 인적공제도 만60세 이상에게는 1인당 3천만원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공제로 생계를 함께 하는 60세 이상 직계존속 부양자가 있다면 연간 1인당 1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로우대공제로 부양가족 중 만65세 이상 노인과 생계를 같이하는 사람은 연간 1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만70세 이상이라면 150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경로우대자 의료비 전액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65세 이상 혜택은 생각보다 많아서 어느 하나라도 혜택을 누릴 수가 있는데요. 열심히 살아온 부모님 세대들이 조금 더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저희 부모님도 아직까지 일을 하고 계신데요. 하루 빨리 일보다 본인의 삶을 위해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래봅니다.

 

댓글